카테고리 없음

생물 교정(Bioremediation)에 대하여

하늘바라기♡ 2023. 6. 23. 09:52
반응형

생물 교정(Bioremediation) : 환경에서 오염 물질을 정화하기 위해 살아있는 유기체의 사용하는 방법

 

생물 교정은 박테리아, 곰팡이, 식물, 효소와 같은 살아있는 유기체를 환경으로부터 오염 물질을 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오염된 사이트를 복구하고 생태계 상태를 복구하기 위한 비용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미생물과 식물의 자연적인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생물 교정은 토양, , 공기에 대한 오염 물질의 유해한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생물학적 치료의 성공은 다양한 오염 물질을 분해, 변형 또는 고정시킬 수 있는 특정 유기체의 대사 능력에 의존합니다. 이 유기체들은 유기 오염 물질을 덜 독성이 있는 형태로 분해하거나 대사 경로를 통해 무해한 물질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떤 식물은 오염된 토양에서 중금속을 추출하고 축적할 수 있는데, 이는 식물의 재생으로 알려진 과정입니다.

 

생체 교정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in situex situ. 현장 생물학적 치료는 오염된 물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지 않고 오염된 현장을 처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생물학적 증강과 생물학적 자극과 같은 기술을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증강은 목표 오염 물질을 분해하기 위해 원하는 대사 능력을 가진 특정 미생물 균주 또는 유전적으로 조작된 유기체를 도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반면에, 생물 자극은 토종 미생물에게 영양, 산소 또는 다른 성장 촉진 인자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성장과 활동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 현장 생물 교정은 현장에서 오염된 물질을 제거하고 통제된 환경에서 처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오염된 토양, 물 또는 침전물은 생물반응기, 건설된 습지 또는 기타 전문 처리 시설에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처리 조건을 보다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오염도가 높은 현장에서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치료의 성공은 오염 물질의 특성과 농도, 오염된 장소의 특성 및 선택된 유기체의 대사 능력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온도, pH, 산소 가용성 및 영양소 수준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생물학적 치료 과정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물 교정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광범위한 오염 물질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석유 탄화수소, 염소화 용매, 살충제 및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를 포함한 유기 오염 물질은 호기성 및 혐기성 호흡, 혜성 대사 및 효소 변형과 같은 과정을 통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될 수 있습니다. 중금속과 메탈로이드는 식물과 미생물 공정에 의해 고정되거나 변형되어 이동성과 독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 및 개인 관리 제품과 같은 새로운 오염 물질도 생물학적 치료 접근법을 통해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교정은 다양한 실제 시나리오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엑손 발데즈, 딥워터 호라이즌 사건 등 기름 유출 사고를 탄화수소 분해균을 활용해 정화하는 데 사용돼 왔습니다. 농업 환경에서는 농약 오염을 완화하고 토양과 수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생물 정화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폐광 및 제조 시설과 같은 산업 현장은 금속 및 화학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생물학적 교정 전략을 사용하여 교정되었습니다.

 

생물학적 교정은 상당한 잠재력을 제공하지만, 그 한계와 과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물학적 치료의 효과는 특정 현장 조건과 억제 인자의 존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오염 물질은 저항성이 강하고 분해에 내성이 있어 추가적인 처리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치료의 성공을 보장하고 치료 후 생태계의 회복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생물 교정 기술을 구현하려면 규제 프레임워크, 지역사회 참여 및 이해관계자 참여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생물 교정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잠재적 위험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자, 엔지니어, 규제 기관 및 지역 사회 간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생물 교정은 환경 오염을 해결하고 생태계의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유망한 접근법입니다. 생물학적 치료는 생물체의 자연적인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오염된 장소를 정화하기 위한 지속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