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인간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

하늘바라기♡ 2023. 6. 30. 09:23
반응형

인간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 인체 내부 및 내부에 서식하는 미생물 수집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부 및 인체에 상주하는 미생물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피부, , 위장관, 생식기, 호흡기 등 다양한 부위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타 미생물로 구성됩니다.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은 약 100조 개의 미생물과 수천 종의 다양한 종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의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미생물은 수백만 년 동안 인간과 함께 복잡한 공생 관계를 형성하며 함께 진화해 왔습니다. 그들은 소화, 신진대사, 면역 체계 조절, 심지어 행동까지 포함한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기여하는 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소화 및 영양소 흡수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위장관의 미생물은 인체가 스스로 소화할 수 없는 복잡한 탄수화물, 단백질 및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은 이러한 물질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소를 생산하여 숙주가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을 방출합니다. 차례로 호스트는 미생물 군집이 번성하기에 적합한 환경과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또한 면역 체계의 발달과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생물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해로운 병원균을 인식하고 대응하도록 훈련시킵니다. 그들은 또한 잠재적인 병원균과 자원 및 부착 장소를 놓고 경쟁하여 식민지화를 방지합니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마이크로바이옴의 존재는 면역 체계 건강을 촉진하고 자가 면역 질환, 알레르기 및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은 비타민KK 및 특정 비타민 B와 같은 필수 비타민의 합성에 기여합니다. 이 비타민은 특정 미생물 종에 의해 생성되며 혈액 응고 및 에너지 대사를 포함한 다양한 생물학적 과정에 필요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또한 단쇄 지방산을 생성하는데, 이는 결장 내벽 세포의 에너지원 역할을 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이 정신 건강과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장과 중추 신경계 사이의 양방향 통신 시스템인 장-뇌 축은 마이크로바이옴의 영향을 받습니다. 미생물은 기분, 행동 및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경 전달 물질 및 기타 신호 분자를 생성합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은 우울증, 불안 및 신경퇴행성 질환과 같은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의 구성은 유전학, 식이, 라이프스타일, 약물 및 환경 노출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분만 방식(질 분만 대 제왕절개) 및 모유 수유와 같은 초기 생애 경험은 마이크로바이옴의 확립 및 발달에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사용은 때때로 필요하지만 미생물군집의 균형을 방해하여 잠재적인 건강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DNA 시퀀싱 기술의 발전은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Human Microbiome Project와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여 연구원들이 다양한 신체 부위와 개체군에서 미생물 군집의 다양성, 구성 및 기능적 잠재력을 탐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마이크로바이옴과 인간 건강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밝혀냈고 개인화된 의학 및 치료 개입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역동적이고 복잡한 생태계입니다. 소화, 면역 체계 조절, 비타민 합성, 심지어 정신 건강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구성과 기능을 이해하면 건강과 질병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혁신하여 웰빙 개선을 위해 이러한 미생물 군집의 균형을 유지하고 복원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